국내 증권회사 순위와 수수료 비교하기

국내 증권회사 순위와 수수료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 몇 개에서 '증권회사 계좌 개설 이벤트'를 소개했었습니다. 이는 계좌 유치를 유도하는 증권사의 광고를 '찾아보는' 방법이었죠. 하지만 이번에는 직접 '찾아가는' 방법으로 국내 증권회사 순위를 알아보고 주식거래 수수료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능동적인 이 방법이 증권회사 선택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증권회사 순위는 '금융소비자연맹'이라는 곳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연맹 홈페이지에서 발표한 2020년 좋은 증권회사는 1위가 NH투자증권, 2위가 한국투자증권, 3위가 삼성증권입니다. 증권사별로 안정성, 소비자성, 건전성, 수익성 부문에 점수를 매겨서 각 부문 비율에 따라 합산 한 점수로 순위가 정해졌답니다. 금융소비자를 위해 만들어진 금융소비자연맹의 이 발표 순위는 비영리단체라서 신뢰할만합니다.

 

 

금융소비자 연맹 발표 '2020년 좋은 증권회사 순위'

 

 

증권회사 수수료 확인

 이제 좋은 증권회사 순위별로 주식거래 수수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단순 결과만 보고 싶은 분은 포스팅 맨 하단으로 내려주세요. 증권회사 수수료 비교표가 있습니다.

 

※ 매매 수수료는 주식만 대상으로 하고 모바일을 사용한 거래에 한정하겠습니다. HTS(PC를 이용한 홈트레이딩), 증권사 직접 방문 거래의 수수료가 보통 모바일 거래보다 높습니다.

 

※  주식거래(사자, 팔자 둘 다 해당함) 수수료는 증권회사가 챙겨가는 수수료유관기관(한국거래소, 한국 예탁결제원)에서 가져가는 수수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증권사 수수료는 자기네 회사가 책정했기 때문에 당연히 다른 게 맞죠. 하지만 유관기관 수수료도 증권사별로 다르게 측정하고 있습니다. 어떤 주식계좌냐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 수수료 비교에서는 제외했습니다.

 

1.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에서는 모바일 사용 시 '나무' 앱으로 주식거래를 합니다. '나무'앱 홈페이지에서 주식거래 수수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고객센터'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모바일증권 나무

 

www.mynamuh.com

고객센터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메뉴가 펼쳐지는데, 좌측에 보이는 '수수료 안내'로 들어갑니다.

모바일 거래 수수료 표입니다. 조건들이 여러 개가 보이는데요. 유가증권, 코스닥에서 모바일 계좌 전용만 볼게요. 0.01% 수수료율입니다. 100만 원 주식거래(팔자 혹은 사자)를 하면 100원(= 1,000,000 x 0.0001)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증권회사가 100원을 가져갑니다.

 

 

2. 한국투자증권

다음 한국투자증권입니다. 온라인 투자 '뱅키스'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첫 화면에 보이는 메뉴 어디든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한국투자증권 온라인주식계좌 뱅키스입니다.

www.truefriend.com

왼쪽 증권거래 아래에 보이는 '뱅크스 수수료 안내'를 선택하면 됩니다.

웹페이지로 들어오면 표에서 확인되네요. 모바일 자체 App '자칭' 착한 수수료라고 되어 있습니다. 0.0140527% 수수료율입니다. 100만원 주식거래(팔자 혹은 사자)를 하면 140.5원(= 1,000,000 x 0.000140527)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증권회사가 140원을 가져갑니다.

 

3. 삼성증권

마지막 삼성증권입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고객센터'를 선택합니다.

 

 

삼성증권 홈페이지

 

www.samsungpop.com

업무/상품 안내 메뉴에서 '수수료/예탁금 이용료 안내'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온라인 거래 수수료 표가 나왔습니다. 삼성증권의 주식거래 수수료는 앞서 본 증권사 두 곳과 다르네요. 1천만 원 미만 거래에서 +1,500원이 5천만 원까지 + 3,000원이 붙네요. 50만 원 미만이 되어야 추가 수수료 없이 0.497216%입니다. 그리고 유관기관 제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 100만 원 거래 수수료를 알아보기 위해 1천만 원 미만 수수료에서 유관기관 비율을 빼고 계산하겠습니다. 수수료는 [0.1435764%(0.147216-0.0036396) + 1,500원]으로 바뀌고 계산하면 2,936원이 나오네요. 이건 너무 많이 가져가네요.

※ 삼성증권의 경우는 자산 크기에 따라 수수료를 선택하는 상품도 있고, 수시로 주식 수수료 0원 이벤트를 열기 때문에 이때를 노려야 할 것 같습니다.

 

비교

정리하겠습니다. 3곳 증권회사별 100만 원 주식거래 시 수수료입니다.

 

이상 좋은 증권사 순위 3곳의 주식거래 수수료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어떤 증권회사를 선택할지 감이 오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