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자동차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체하기

생활] 자동차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체하기

 자동차 엔진오일을 교체했습니다. '공임나라'를 이용했는데 메이커 전용 정비소(오토큐, 블루핸즈 등)보다 교체비용이 저렴하게 들었습니다.

 엔진오일은 제 차량의 엔진(GDI-Gasoline Direct Injection)특성에 맞는 SN PLUS규격으로 구입했습니다(위 사진). GDI 엔진은 연료를 실린더에 직분사하기 때문에 카본 찌꺼기가 흡기밸브에 많이 쌓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카본 찌꺼기는 엔진 노킹현상(진동이나 이상음 발생)을 일으키는 주원인입니다.

 

 

그래서 미국 석유 협회(API)가  특정 오일 성분을 섞어서 카본 찌꺼기가 잘 쌓이지 않도록 해주는 엔진오일을 발표했는데 이게 SN PLUS 규격입니다. (사실 GDI는 실패한 엔진이라는 말들이 많습니다. 흑흑 슬픈현실이죠...)

엔진오일 종류는 가성비가 뛰어난 Kixx 5W-20으로 정했습니다.

 

 이전 엔진오일 교체후 약 7,000km를 주행했었습니다. 엔진오일 상태가 어떤지 살펴봤는데 생각보다 꺼멓게 변해 있었습니다.

아무튼 집 근처 공임나라에 전화를 해서 예약하고 방문했습니다.

정비사분께 엔진오일 교체하러 왔다고 했더니, 차량을 가져가셔서 바로 리프팅시켰습니다.

 정비사가 까만 엔진오일이 나오는 걸 보여주면서, '엔진 플러싱'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엔진에 쌓인 슬러지를 청소해주는게 플러싱인데 저는 엔진오일을 더 자주갈아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비사님께는 '다음번에 하겠습니다'라고 답했구요. 엔진오일 교체는 20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았습니다. 들어올리고 기름빼고, 체우고 끝! 바로 차량내부청소와 엔진룸 청소 서비스로 해주셨습니다.

비용은 엔진오일(인터넷) + 공임나라(공임비+에어&오일 필터) 해서 총 37,900원 나왔습니다.

메이커 정비소는 6~7만원 정도하니 절반 조금 안되게 아낄 수 있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